티스토리 뷰
하이패스 단말기 오류로 고속도로 톨게이트 하이패스라인을 무단통과하게 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요. 이럴 때의 대처법과 미납요금은 어떻게 처리할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하이패스 톨게이트 라인을 무단통과 했을 때 대처법
하이패스가 인식이 안되거나 배터리가 떨어져서 톨게이트를 지나가면 윙윙 울리는 경고 소리에 갑자기 놀라게 되죠? 톨게이트를 지날 때 만약 인식이 안되었다는 생각에 당황하실 수도 있는데요. 이럴 때는 경고 사이렌과 음성을 무시하시고 그냥 지나가시면 됩니다.
그럼 다시 고속도로 출구로 나올 때는 또 어떻게 하냐고요? 역시 그냥 무시하고 나오시면 됩니다. 물론 시끄러운 사이렌 소리와 하이패스 불량이라는 문구가 톨게이트 결제화면에 보이기 때문에 신경은 다소 쓰일 수밖에 없으실 텐데요. 그냥 신경 안 쓰셔도 됩니다. 지금부터 그 이유를 설명드려볼게요. 평소 하이패스 오류나 미인식으로 인한 대처방법에 대하여 궁금하셨다면 아래 내용들을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무단통과 되더라도 그냥 지나쳐야 하는 이유
안전상의 이유
먼저 그냥 지나쳐야 되는 이유는 안전상의 이유이기 때문인데요. 만약 하이패스 톨게이트 인식 오류를 해결하겠다고 급하게 정지를 하거나 차량의 진행방향을 크게 틀거나 하게 되면 나와 내 주변의 차량들이 굉장히 위험해지게 되겠죠? 따라서 오류가 발생했더라도 절대 당황하실 필요가 없는 게 벌금이라든가 과태료 같은 신상의 아무런 해가 발생하는 게 아니거든요. 사이렌만 요란하게 울릴 뿐입니다.(이 사이렌 소리 좀 어떻게 바꾸면 안 될까 싶긴 해요. 쓸데없이 운전자가 당황하게끔만 하고... 어차피 하이패스에서 오류가 났다고 알려주는데...)
톨게이트 차량 인식 및 요금부과 시스템
그리고 톨게이트 하이패스 차량 인식 시스템에 대하여 대충은 이해하실 필요가 있는데요. 톨게이트에 보면 카메라가 있고 하이패스를 인식하는 결제단말기 이렇게 두 가지가 있는 것을 알 수 있어요. 카메라는 신호과속단속카메라와 같은 역할을 한다고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하이패스 단말기가 결제가 인식오류 등으로 이루어지지 않은 경우 카메라는 해당 차량을 촬영하고 기록으로 남기게 되는데요.
이때 이 기록 즉, 차량번호를 가지고 소유주에게 미납요금을 발송하게 됩니다. 이것은 입구와 마찬가지로 출구에서도 촬영을 하기 때문에 이동한 구간의 요금을 계산하여 차량소유주에게 요금부과 안내를 하게 되는 것이죠.
따라서 톨게이트 결제 없이 그냥 지나쳤다고 기록이 안 남는 게 아니기 때문에 운영 측에서도 크게 문제 삼지는 않습니다. 다만 미납고지서를 발행하고 이를 발송하는 과정에서 비용이 미납요금보다 많이 소모되는 것은 환경문제가 될 수 있겠지만요.
미납 발생 시 과태료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하이패스를 단말기 오류 등의 원인으로 무단통과하게 되는 경우 특별히 과태료는 없습니다. 누구나 단말기 배터리 소모 등으로 1년에 몇 번은 충분히 발생할만한 일이죠. 그러나 여기서도 문제점이 될만한 소지는 있죠. 누군가 양심이 없거나 이런 일을 당연하게 생각하는 사람이라면 하이패스 없이 막 통과하면서 다닐 수도 있을 거예요. 요금은 나중에 안 낼 수도 있고요.
이런 도덕적 해이 상황이 발생하는 것을 막기 위해서 여기에도 일정량의 허용 횟수를 정해놓고 있는데요. 만약 이용자 과실로 연간 20회 이상 미납 통행료가 발생한 경우 20회부터는 통행료의 10배의 가산금이 부과되게 됩니다. 미납통행료가 연간 20회 한도로 발생한 것이지 톨게이트를 20회 통과한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는 점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그러니까 오늘 고속도로에 들어갔다가 나오면서 미납통행료가 발생했다면 톨게이트는 입구와 출구 2번 거쳐가지만 횟수로는 1회가 된 것이죠.
20회의 발생이라면 하이패스 단말기의 배터리라던가 단말기 불량의 문제가 발생한 경우 충분한 시간을 갖고 처리를 할 수 있을만한 기간이기 때문에 잊지만 않고 바로 대처한다면 연간 20회를 넘어갈 일은 거의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미납요금은 어떻게 하나
그렇다면 발생된 미납요금은 어떻게 처리하면 될까요? 납부를 하지 않으면 세금체납으로 인한 압류가 걸려있는 상태가 되는데요. 세금체납이 뭐 크게 당장 문제가 되는 것은 아니지만 차량의 소유를 이전하는 등 소유권 변경이 있거나 할 때에는 미리 납부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특히 미납요금의 경우 독촉장을 고지하고 나서 일정시간이 지난 후에는 10배 과태료 대상이 되기에 독촉장을 고지받으셨다면 신속하게 납부를 해야 합니다.
하이패스 미납요금은 납부하는 방법도 다양한데요.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납부방법들 몇 가지를 소개해드려 보겠습니다.
1. 하이패스 어플 또는 한국도로공사 홈페이지에서 확인 및 납부
가장 편리한 방법은 고속도로 통행료라는 어플을 다운로드하여서 내 차량번호를 등록해 놓으면 자동으로 미납요금이 조회가 됩니다. 그리고 결제수단으로 신용카드를 등록할 수 있는데요. 나의 하이패스 결제카드를 미리 등록해 놓으면 바로바로 결제처리를 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주의하실 점은 영업소에서 직접 직원을 통해서 결제하는 방법을 제외하면 다른 방법들은 모두 미납요금이 발생한 다음 날부터 조회가 되니까요. 이 점은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2. 지로통지서를 기다렸다가 은행을 통해 납부
이 방법은 뭐 다들 알고 계실 거라 생각하는데요. 미납요금 납부통지서가 오면 가상계좌로 입금을 하는 방식입니다. 그러나 이 방법의 경우 입금자명은 차량번호로 입금해야 하는 불편함과 발송하는 데까지 걸리는 시간도 꽤 걸리는 편입니다. 앞선 하이패스 어플 결제에 비하면 다소 느리고 불편한 부분이 있는 것은 사실이에요.
3. 추후에 고속도로 톨게이트 현금결제라인에서 납부
다음으로 소개해드릴 방법은 언젠가 톨게이트를 통과하게 될 때 하이패스 라인이 아닌 일반 현금결제 라인으로 진입해서 직접 결제를 하는 방법입니다. 현금결제라인으로 진입해서 직원분께 '미납요금 납부하고 싶은데요?'라고 말씀하시면 차량번호를 물어보시더라고요. 차량번호 말씀하시면 전화로 조회하셔서 바로 금액 조회하고 카드로 결제처리해 주십니다. 영수증도 바로 주시고요.
다만 주의해야 할 점 한 가지는 직원분은 정말 신속하게 처리해 주시거든요. (아마도 뒤에 차가 기다릴 수밖에 없으니까 직원분들 결제처리가 아주 초스피드 한 건 인정해줘야 할 듯요ㅋ) 그럼에도 번호 확인하고 전화하고 최소 몇 분은 걸리기 마련입니다. 내 뒤에 있는 차들은 그 시간만큼 기다려야 되잖아요? 느긋한 상황에 있는 분들이야 상관없겠지만 짜증 내는 분들도 많으니까요. 진입 시부터 비상등을 꼭 켜시고 진입하시면 좋아요. 그러면 뒤에 있는 차량이 요금처리로 뭔가 오래 걸리는 상황이라는 것을 알고 미리 다른 라인으로 잘 피해 갈 수 있게 됩니다. 미납요금 톨게이트에서 납부할 때는 진입할 때 꼭 비상등 켜시는 것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4.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납부
다음에 소개해드릴 방법은 장거리 운전이 잦은 운전자의 경우 쉽게 처리할 수 있는 방법인데요. 각 휴게소에는 미납요금을 처리할 수 있는 무인수납기가 있습니다. 휴게소의 안내데스크에 문의하시면 위치를 알려주시는 경우도 있고 바로 직원분이 차량번호 조회해서 처리해 주시는 곳도 있으니까요. 휴게소에 갈 일이 있으시면 종합안내소를 찾아가셔서 미납요금을 납부하실 수 있습니다.
5. GS편의점을 통한 납부
특이하게도 편의점을 통해서도 미납요금을 납부할 수 있는데요. 모든 편의점은 안되고 오직 GS편의점만 된다는 점, 그리고 조회와 납부가 안 되는 GS편의점도 있다는 것이 조금 특이한 점입니다. 아무래도 편의점에서 하이패스 미납요금 납부하는 것이 흔한 일은 아니죠? 만약 방문할 일이 있으시다면 편의점에 방문하셔서 미납요금 결제가 되는지 확인해 보시고 직원에게 차량번호와 개인정보를 이야기하시면 미납통행료 조회와 납부가 가능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고속도로 하이패스 단말기 미인식 오류로 인해 결제가 안되어 무단통과 되었을 때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와 미납요금처리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오래전에 하이패스가 없었을 때에는 운행차량이 많은 때마다 톨게이트에서 줄을 서서 기다리는 광경을 쉽게 볼 수 있었는데요. 요즘은 결제하는데 시간이 걸려서 막히는 일은 없는 것 같습니다.
다만 한 가지 팁이 될만한 것을 한 가지 더 알려드리자면 최근에는 하이패스차량이 많다 보니 차가 많으면 오히려 하이패스라인이 더 막히게 되는데요. 이럴 때는 현금결제라인을 적극 이용하시면 편리합니다. 꼭 현금으로만 결제가 되는 것은 아니고요. 현금 및 카드결제 라인으로 진입하신 다음에 하이패스에 꽂혀있는 카드 쏙 빼서 직원에게 주면 되거든요. 그럼 바로 결제되니까요. 톨게이트에서 차가 많이 막힌다 싶으실 때에는 반대로 현금카드결제라인을 이용하면 더 빠를 때가 많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그럼 좋은 팁이 되었길 바라면서 오늘의 포스팅은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모두 안전 운전하세요!
'금쪽같은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동차 에어컨 악취와 냄새 쉽게 없애는 방법 (0) | 2023.05.09 |
---|---|
코웨이 얼음정수기 아이콘 사용 후기 (0) | 2023.05.02 |
검열반, 결막모반 등 안과질환의 원인과 예방법 (0) | 2023.04.25 |
우회전 일시정지 위반 4월 22일부터 본격 단속 시작 (0) | 2023.04.21 |
성범죄자 알리미로 우리동네 조회하는 방법 (0) | 2023.04.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