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022년 11월 11일 국토교통부는 서울 5호선 연장과 함께 다양한 교통인프라와 연계한 김포한강 2 콤팩트시티를 조성하겠다고 발표하였습니다. 택지지구의 위치와 면적, 호수, 교통 확충의 세부내용 등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5호선 연장 협약 등 광역교통 확충 가시권

수도권 서부지역의 대표적인 현안이기도 한 광역교통대책 부족으로 인하여 이 지역은 서울 도심으로의 접근성이 떨어질 뿐만 아니라 출근시간대의 극심한 교통혼잡문제를 안고 있었습니다.

2021년 철도통계연보에 따른 교통혼잡도에 따르면 고촌에서 김포공항까지 이르는 구간 이른 바 김포 골드라인 노선의 혼잡도가 수도권 도시철도 혼잡도 1위에 오르며 그 문제의 심각성을 보여주기도 하였습니다.

김포 골드라인은 2019년 개통되어 서울로의 접근성을 일정 부분은 해소하였으나 2량의  경전철로 수송력에 한계로 인하여 서울로 이동하는 수요를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교통혼잡도 순위표 그림

 

그동안 5호선 연장사업은 지자체간 이견으로 합의를 이루지 못하면서 지지부진한 상황이었는데요. 그 대표적인 것이 방화차량기지와 건설폐기물 처리업체의 부지 이전 문제였습니다.

그러나 국토부는 지자체 간 이견을 주도적으로 해소하려는 의지를 보이며 김포한강 2 콤팩트시티 조성계획을 이 날 발표하며 광역교통난 해결에 적극 나서기로 하면서 지하철 5호선 연장 등 수도권 서부권의 교통난 해결의 실마리가 가시권에 들어오고 있습니다.

 

 서울시, 김포시, 서울시 강서구는 이 문제에 대하여 업무협약을 체결하였고 정부가 사업타당성 확보를 위한 수요를 확충하고 연장비용의 일부를 분담하는 방안으로 적극 나서 핵심적인 계기를 마련하겠다고 합니다. 

먼저 방화역 인근 차량기지를 향후 연장될 5호선 종점 부근으로 이전하고 건설폐기물 처리업체 이전에 대해서도 적극 지원하기로 하였습니다.

 

 5호선의 세부적인 노선은 인천시, 인천시 서구, 경기도, 김포시 등 관련 지자체의 추가적인 협의를 통해 확정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만약 합의가 원만하게 진행될 경우 2023년부터 광역교통시행계획을 반영하고 예비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을 수립하여 김포한강 2 개발과 5호선 연장을 적극 추진하게 될 전망입니다.

 

김포한강 2 콤팩트시티 조성 계획

  • 위치 : 경기도 김포시 마산동, 운양동, 장기동, 양촌읍 일원
  • 면적/호수 : 731만 제곱미터 / 4만 6천 호

김포한강2 콤팩트시티 위치 및 면적 그림

 

보시다시피 기존의 김포한강신도시 생활권 사이에 김포한강 2 공공주택지구를 지정한 모습을 알 수 있는데요. 기존의 분리되어 있다시피 한 김포 생활권을 금번의 사업대상지를 개발하여 연결하는 형태를 취하고 있어 개발에 의한 파급력이 높을 것으로 예측됩니다.

 

광역교통 연계 방안

교통 확충 방안으로 공항(김포ㆍ인천), GTX(장기역), 도시철도(5호선 신설), 고속도로 IC(수도권 제2순환, 계양 고속도로 확장 및 IC 신설), 자율 차, UAM(도심 항공교통) 등 미래형 교통 체계를 접목시켜 교통난을 개선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만약 연장 개발이 완료된다면 현재 지구 중심에 광화문역까지 환승 2회로 90분이 걸리던 시간을 직결 69분으로 단축할 수 있을 것으로 김포시는 추정하고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국도 48호선 버스전용차로를 지구 내까지 연장하고 BRT 도입과 함께 지구 중심부에 복합환승센터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라고 합니다.

 

김포한강2 콤팩트시티 교통망 확충 그림

 

중심부 개발 계획

철도역 중심부에는 고밀개발을 통해 대형 오피스, 복합쇼핑몰을 비롯 주거, 일터, 서비스 집적과 스마트시티 요소도 대폭 도입하고 친수형 테마공원 등 친환경 커뮤니티를 조성한다고 합니다.

 

조성 일정

사업 추진 및 주택공급 시기는 시장 상황에 맞게 조정하여 이르면 2027년부터 순차적으로 입주자 모집(분양)을 개시할 계획입니다.